theZINE

[서평] 만화로 읽는 피케티의 21세기자본 본문

서평&예술평

[서평] 만화로 읽는 피케티의 21세기자본

thezine 2021. 11. 28. 01:18

21세기자본이라는 책이 유명한 책인 건 알겠는데 일단 시작하면 다 읽는데 한참 걸릴 것 같기도 하고, 요즘 관심이 적은 분야이기도 해서 선뜻 고르지 못했다. 이 책은 만화로 쉽게 되어있어서, 겉핥기라도 쉽게 읽을 수 있겠다 싶어서 골랐다. (만화 페이지와 글자로만 된 페이지가 각각 절반 정도.)

주된 내용은 이렇다. 자본 소득이 증가하는 속도가 노동 소득이 증가하는 속도보다 빠르다. 인류는 적어도 지난 100~200년간은 소득격차를 벗어난 적이 없다. 전쟁이라는 파괴를 겪으며 불연속적인 시기가 생기지 않는 한, 자본소득 성장을 통해 격차는 커지기 마련이다 등등.


일본만화 풍은 확실히 느낄 수 있다


논란이 있었다고 하는데 자본의 성장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직관적이고 널리 수용되는 생각 아닌던가. 돈이 돈을 번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다. 아마도 낙수효과를 부정한 것 같은, 부분적인 주장에 대한 논란이 아니었을까.

저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격차는 심해지면 심해졌지, 알아서 자동으로 격차가 완화되는 일 같은 것은 없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원작을 만화로 편집하고 덧붙이고 생략한 터라 원래 책과는 이미 아주 많이 다른 책이다. 편집자의 의견인지 원작의 내용인지 헷갈리는 부분도 많고, 만화로 재미있게 창작한 이야기가 추가도 되서 사실 완전히 다른 책이다.

그럼에도 만화로 재창조하고 요약한 편집 작가도 저자의 핵심의도는 고스란히 남겨둔 것 같다. 소득격차의 본질과 근원과 역사, 으레 '이러려니'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할 기회를 주는 책.